수익율이 마이너스일 때만 수익율 앞에 빨간 원을 표시할 수 없을까?
가능합니다.
그것도 아주 간단하게요.
오늘은 [색상] 마크에 측정값 / 계산된 필드를 올리는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측정값 전체에 색상을 적용하지 않고, 하이라이트 기능을 하는 도형에만 색깔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다운로드
태블로의 샘플 데이터, 슈퍼 스토어를 사용했습니다.
슈퍼스토어 – 샘플
HOW TO
1. 계산된 필드 [수익율] 만들기
2. [수익율]의 숫자 서식 변경하기
만들어진 측정값 선반에서 [수익율] 필드를 클릭, 기본 속성 > 숫자 형식으로 이동한 다음, 백분율 서식을 적용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워크시트를 열 때마다 새로이 서식을 지정해줄 필요없이 모든 워크시트에 지정한 서식이 일괄 적용됩니다.
3. [주문 날짜 (월)] 별 – 중분류별 수익율 테이블 만들기
4. 마이너스 수익율일 때, ● 표시하는 계산식 만들기
SIGN은 숫자의 부호를 반환하는 태블로의 내장 함수입니다. 이 함수를 사용하면 음수와 양수의 결과를 갖는 식을 매우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수익율이 마이너스인 경우에만 “●”의 부호를 가지도록 위와 같이 계산식을 작성했습니다.
5. 작성한 계산된 필드 [마이너스 수익율]을 “텍스트” 마크에 올려줍니다.
의도한 대로 마이너스인 경우에만 “●” 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텍스트” 마크의 편집 화면에서 [마이너스 수익율]에 대해 색상을 지정해줍니다.
응용
타겟 수익율을 N% 미만으로 관리하는 미션을 가진 관리자라고 가정해봅시다. 단순히 수익율이 마이너스인지 플러스인지를 판단하기 보다, 타겟을 설정한 후, 이에 따라 결과가 변경되는 대시보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수익율 외에 수익율에 영향을 미치는 매출, 할인율 등의 다른 지표를 함께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테이블 형태에 [마이너스 수익율] 필드를 올리게 되면 위와 같이 테이블에 존재하는 다른 측정값에도 “●” 가 들어가게 됩니다.
연관 컨텐츠 > 특정 열의 값을 볼드 처리한 테이블
이중축을 사용하여 수익율 컬럼에만 조건부 서식을 적용하고,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타겟 수익율을 사용자가 직접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든 대시보드 사례입니다.
이중축을 이용한 특정 열의 조건부 서식 변경하는 방법은 위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례에서 어떻게 이 기능을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볼 수 있는 자료가 되기를 바랍니다.
One thought on “조건부서식 적용한 테이블 만들기 (2) 마이너스 수익율 앞에만 빨간 원 표시하기”
축으로 구현하는 방법만 알고 있었는데 SIGN함수란게 있었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