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구설명을 사용하여 지도 줌인하기

지도의 특정 영역을 크게 줌인할 수 있을까?

‘도구설명’ 내에 워크시트를 삽입하면 대상 워크시트를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지도 시각화와 만나면, 매우 재미있는 인터랙션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를 갖다대면, 해당 위치만 필터링되면서 마치 해당 위치가 줌인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데요, 지난번 포스팅한 대시보드 시각화 사례_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데이터 분석에서 해당 기능을 활용하여 지역구별 따릉이 거치대의 구체적인 위치를 확인하는 대시보드를 구현했습니다. 오늘은 해당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다운로드

공공자전거 대여소 정보_201905
서울시 열린데이터광장이 제공하는 서울시 지역구별 따릉이 대여소 위치와 거치대 숫자에 대한 데이터입니다.

완성 대시보드

HOW TO

1. 데이터를 불러오고, 위치 데이터 지정하기

데이터를 열면 각 대여소의 위치 정보가 [위도], [경도] 필드에 들어있습니다. 데이터 유형을 부여하는 아이콘을 클릭하여 지리적 역할에 들어가면, 위도 및 경도를 직접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2. 대여소 위치 시각화하기

[경도]와 [위도] 필드를 각각 열, 행 선반에 놓고, [대여소명] 필드를 세부정보 선반에 놓습니다. 각 대여소의 위치가 서울시 지도 위에 나타나게 됩니다.

3. 지도 표현형식 수정하기 (1) 맵 계층

메뉴 바의 맵 > 맵 계층에 들어가면 지도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저는 도로와 수로의 위치가 잘 보이도록 설정하고 싶어서, 스타일을 위성으로 선택하고, 기본도 및 도로, 고속도로, 노선 정보에 대해 체크 박스를 선택하였습니다.

4. 지도 표현 형식 수정하기 (2) 마크 표현 형식

데이터를 확인해보니, 대여소마다 거치대 수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를 시각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거치대수]를 색상 선반에 놓고, 마크 표현형식을 ‘밀도’로 변경하였습니다.
‘밀도’는 데이터의 집중도를 확인하기 좋은 시각화로서, 히트맵, 분산형 차트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맵과 관련한 표현 방식들을 수정하고 나면, 위와 같은 차트가 완성됩니다. 여의도가 있는 영등포구, 시청 일대인 종로구 및 중구, 대학가인 마포구, 월드컵경기장이 있는 마포구 등지에 따릉이 대여소가 많이 배치되어 있네요.

5. 지역구 시트 만들기

지역구별 대여소의 개수 정보를 보여주는 시트입니다. 마크의 텍스트 선반에 [구분] 필드와 [카운트(고유)(대여소명)] 시트를 놓습니다. 지역구를 변경하면서 보기 위해, 지역구 정보에 해당하는 [구분] 필드를 필터에 올리고, ‘강남구’를 선택해줍니다.

[대여소명] 필드를 가져올 때, 오른쪽 마우스+드래그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이 중에 카운트(고유)(대여소명) 옵션을 선택하면 대여소 개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6 .지역구 시트의 도구설명 편집하기 (1) 지도 시트 불러오기

지역구 시트의 마크-도구설명 선반을 클릭하면 도구설명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도구설명 편집 화면에서 삽입 > 시트 > 앞서 만들어놓은 지도 시트를 삽입하고, 넓이 및 높이를 편집합니다.
maxwidth=”넓이”, maxhight=”높이”에 해당합니다.

7. 지역구 시트의 도구설명 편집하기 (2) 레이블 편집

마우스오버했을 때 지역구명 대여소 위치 (거치대수가 많을수록 진하게 표시) 라고 뜨도록 도구설명의 레이블을 편집했습니다.

8. 지역구 시트의 레이블 편집하기

마크 선반의 레이블을 클릭하여 레이블 편집창을 띄워줍니다. 레이블에 마우스오버할 때마다 해당 지역구로 줌인된 지도가 뜨기 때문에 위와 같은 문구를 추가하였습니다.

9. 필터 변경하며 지도 위치 변경되는 것 확인해보기

워크시트에 표시되는 뷰 영역에 마우스오버하면 필터에서 선택된 지역구와 관련된 대여소 위치만 보이게 됩니다. 필터를 변경해가며 지도 위치가 변경되는 것을 확인해보세요.

댓글 남기기

태블로위키만의 새로운 소식, 놓칠 수 없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