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로에서 세일즈포스 Flow 연동하여 업무 자동화하기

Intro

 오랜만에 새로운 글로 찾아뵙습니다. 2022년도 벌써 일주일밖에 남지 않았네요. 개인적으로 올해에는 이직과 함께 직무를 변경하면서 업무에 적응하는 데 에너지를 쏟느라 상대적으로 블로그에 많은 시간을 쏟지 못해 아쉬움이 남습니다. 내년에는 한층 더 재미있고 도움이 되는 글들로 찾아뵙겠습니다.

올해 태블로 제품에도 크고 작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사실 재미있는 기능들이 많이 추가되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세일즈포스와 태블로를 함께 사용하는 고객들이 반길 만한 기능인 외부 동작 통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unction Discovery

 태블로 데스크탑 2022.3 버전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는 외부 동작 통합은 세일즈포스 Flow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태블로에 결합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세일즈포스 Flow는 코드를 사용하지 않고 GUI 기반으로 어떤 조건에 의해 반복해서 수행되는 프로세스를 사전 정의하여 자동화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세일즈포스 Flow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Automated Flow (Triggered)’만 태블로의 외부 동작에 사용 가능합니다

Business Scenario

어렸을 때 학습지 한번쯤 안 받아본 분들은 없을 것입니다. 일주일에 한번씩 종이로 된 학습지를 기다리고 받아서 풀어보는 재미가 나름 쏠쏠했던 것 같은데요. 요즘은 학습지 시장도 디지털 컨텐츠 형태로 전환하는 추세입니다. 디지털 컨텐츠로 전환하면서 해당 프로그램을 언제 활성화했는지, 컨텐츠 진도율은 얼마나 나갔는지 모두 데이터로 즉각 수집이 가능해졌는데요. 이러한 학습 프로그램들은 신규 회원 유치를 위해 ‘무료 체험 신청’ 프로모션을 적극 이용합니다. 

가상의 한 교육 업체에서 무료 체험 학습 프로그램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이 교육 업체는 세일즈포스를 업무 시스템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체험 학습 프로그램 신청 현황 데이터를 다음과 같이 세일즈포스 시스템에 수집하고 있습니다.

주요 데이터를 간단히 설명하면

  • CustomerId, CustomerName, Gender, Age Group, Location: 학생에 대한 이름, 성별, 학년, 사는 지역
  • Activated Date: 무료 체험 학습 프로그램을 신청한 학생이 해당 학습 프로그램으로 공부하기 시작하면 날짜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 Program Progress Rate: 무료 프로그램이므로 컨텐츠는 정식 컨텐츠의 일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이 얼마나 학습했는지에 따른 진도율이 이 컬럼에 업데이트됩니다.
  • Consulting First?: 무료 학습 프로그램을 신청한 학생을 우리 학생으로 유치하기 위해서는 ‘상담 예약’을 해야 합니다. 상담자가 세일즈포스 시스템에 들어와 할당받은 레코드를 확인한 후, 해당 학생의 우선 순위를 높이고 싶은 경우, 이 컬럼을 체크합니다.

Business Problem

상담자의 업무 시간은 제한되어 있고, 수시로 쌓이는 데이터 속에서 상담 우선 순위를 정하지 않는다면 효과적으로 우리 회원을 확보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다면 상담자는 어떤 학생을 어떤 기준으로 ‘우선 상담 대상자’로 선정해야 할까요? 이를 결정하기 위해 먼저 대시보드를 작성해보기로 합시다.

Dashboard

해당 데이터를 가져와 완성한 대시보드입니다. 태블로는 세일즈포스 Native Connector를 지원하므로 간단히 연결하고 대상 Object를 불러와 대시보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세일즈포스에 대해서는 추출 옵션만 지원하지만, 전체 추출 및 증분 추출 모두 가능합니다. 또한, 증분 추출의 경우 다른 커넥터와 달리 변경분’ 추출을 지원합니다.

tpr_image_gif_01

상담자는 해당 대시보드를 보고, 내가 속한 사업국의 신청 학생수는 몇 명인지, 활성화율 및 평균 진도율은 어떠한지, 지역구 및 학년별 분포는 어떠한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인터랙티브하게 작성된 대시보드이므로 이슈가 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선택하여 자세한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상담자는 이 대시보드를 보고 ‘우선 상담 대상자’를 선정할 기준을 다음과 같이 세우기로 합니다.

활성화한지 2주 이내이면서 진도율이 80% 이상이면 우선적으로 연락을 취해보자

Activated Date가 비교적 최근이면서 Program Progress Rate가 높다면 높은 학습 의욕을 가진 학생으로 보기로 한 것입니다.

다행히 해당 대시보드에서 그러한 학생의 리스트를 곧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활성화 경과 주차와 진도율에 따른 분포가 하이라이트 테이블 형태로 요약되어 있네요.

문제는 세일즈포스 시스템 레코드와의 연동입니다.

Flow 작성

이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먼저 세일즈포스 시스템에서 ‘Flow’를 작성해야 합니다. Flow 작성을 위해서는 세일즈포스 관리자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Flow를 사용하여 가능한 시나리오의 예시를 몇 가지 들어보자면,

  • Create Record: 데이터를 세일즈포스 시스템 관련 Object의 레코드로 추가
  • Update Record: 어떤 조건으로 관련 레코드 업데이트
    • Case 중요도 조정
    • Opportunity 단계 변경
    • Record 값 지정한 값으로 변경
  • Send Emails: 관련 레코드의 담당자에게 이메일 전송

등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번 시나리오에서는 ‘우선상담대상자’ 여부를 변경하는 것이므로 ‘Update Record’ 시나리오로 접근하고자 합니다.

1️⃣ Flow 생성

Salesforce 관리자는 Setup > Process Automation > Flows 메뉴에서 New Flow 버튼으로 새로운 Flow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태블로에서 사용할 수 있는 Flow는 ‘Autolanuched Flow (No Trigger)’입니다. 

GUI 상의 + 버튼을 선택한 다음 ‘Update Records’를 검색합니다.

How to find Records to Update and Set Their Values를 ‘Specify conditions to identify records, and set fields individually’로 선택하면 대상 Object와 트리거 대상 필드, 업데이트 대상 필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트리거 대상 필드는 태블로 대시보드로부터 입력할 값과 일치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저는 CustomerName 필드를 이용하였습니다.

2️⃣ New Resource 만들기

Value에 추가된 {Aa CustomerName}은 Resource로 정의한 값으로써 Resource Type을 Variable로, Data Type은 Text로 설정하고 Default Value는 비어 있는 값으로 Input을 허용하였습니다. 

3️⃣ Update Field 생성

업데이트 대상 필드는 Consulting First이며, 데이터 유형은 True/False를 값으로 가지는 부울 유형입니다. Value는 Global Costants인 True를 선택하였습니다.

4️⃣ Save As > Activate

Flow 작성을 마치면 Flow를 저장한 다음, Activate합니다. 

워크플로우 추가 및 실행

이제 태블로 대시보드로 돌아와 워크플로우를 추가할 차례입니다. 

대시보드 개체의 워크플로우를 원하는 대시보드 위치로 이동합니다. 

워크플로우 실행을 트리거할 시트를 선택합니다. 

워크플로우 입력에 매핑되는 필드를 선택합니다.

단추 서식 및 제목을 설정합니다. 

업데이트 대상 레코드를 선택 후, 워크플로우 실행 버튼을 눌러 잘 실행되는지 확인합니다. 

권한 설정 유의사항

대상 대시보드를 태블로 서버/태블로 클라우드에 게시한 후에 워크플로우가 정상적으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세일즈포스 시스템에서 외부 동작 실행을 허용하도록 몇 가지 설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1. 세일즈포스 관리자는 태블로 서버/태블로 클라우드 용 연결된 앱을 만들어야 합니다.
  2. 세일즈포스 관리자는 세일즈포스 프로필에 흐름 관리/실행 권한을 추가해야 합니다.
  3. 세일즈포스 관리자는 태블로 서버/태블로 클라우드 주소를 CORS 목록에 추가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 링크를 참고하세요.

Outro

보다 유기적인 사용자 경험 제공을 원한다면 세일즈포스와 태블로 서버/태블로 클라우드 간 SSO 설정과 세일즈포스 시스템으로의 대시보드 뷰 내장을 고려해보세요.

추운 날씨에 모두 건강하게 한 해 마무리하시고, 활기찬 새 해에 찾아뵙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태블로위키만의 새로운 소식, 놓칠 수 없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