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
‘비교’는 빼놓을 수 없는 분석에서의 단골 주제입니다. 특히 ‘A’를 선택하는 것이 ‘B’보다 나았는지, 혹은 나을 것인지를 판단할 때 여러 비교 지표를 바탕으로 ‘그렇다/아니다’의 답을 찾는 시도를 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적으로 예를 몇 가지 들어보자면 다음과 같은 상황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캠페인 성과 분석: 마케터로써 이번에 진행한 캠페인이 지난 캠페인에 비해 주요 성과 지표가 좋았을까?
- 가격할인프로모션 대상 제품 선정: 상품 MD로서 가격할인프로모션을 진행할 제품을 결정할 때, 여러 후보 제품 중 어떤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 우리 매장 상황 파악: 우리 매장은 유사한 다른 매장에 비해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못하고 있을까?
- 새로운 제품 출시 포지셔닝: 주요 경쟁 제품 대비 우리 제품은 어떤 부분에서 강점 혹은 취약점을 가지게 될까?
이러한 분석 시나리오에는 공통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비교하고자 하는 대상은 A 하나이지만, 비교하려는 대상은 B, C, D, … 여러 개가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오늘은 이런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각화 예제를 준비해보았는데요, 테이블 형태로 표현하되, 특정 행을 고정한 다음, 나머지 모든 행의 값을 비교할 수 있도록 구현해보았습니다.
01
Data

준비한 데이터는 ‘판매상품별 마진’에 관련한 데이터입니다. 정상가부터, 할인율이 적용된 할인가(실제 판매가에 해당), 원가를 바탕으로 계산할 수 있는 마진율 및 기대수익이 담겨 있습니다. 잘 팔리지 않아 부진재고로 쌓여 있는 제품 중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가정하고, 어떤 제품을 프로모션 대상 제품으로 선정할지 결정하기 위해 여러 주요 지표들을 비교해본다고 가정하였습니다.
02
How To
고정할 제품 선택 및 변경하기: 집합, 집합 동작
1️⃣ 제품명 집합 만들기

<제품명> 필드에서 만들기 > 집합을 선택하여 <제품명 집합>을 만들어줍니다. 이 때, 제품 한 가지를 선택한 상태로 확인을 선택합니다.
2️⃣ 워크시트에 추가하기


<제품명 집합>, <제품명>을 차례로 행 선반에 추가합니다.
비교할 제품 리스트가 너무 많습니다. 적어도 동일한 <제품 중분류> 및 <제조업체> 내에서 제품을 변경할 수 있도록 범위를 좁히는 것이 좋겠네요. <제품 중분류>, <제조업체>를 차례로 필터 선반에 추가하고 ‘컨텍스트 필터’로 변경하겠습니다.
3️⃣ 퀵필터 추가하기


<제품 중분류>, <제조업체>에 대해 필터 표시하고, 행 선반에 추가된 <IN/OUT(제품명 집합)>에서도 아래 화살표 선택하여 필터 표시한 다음, 모든 필터의 표현 형식을 ‘단일값(드롭다운)’으로 변경합니다.
4️⃣ 필터 범위: 컨텍스트의 모든 값 으로 변경

가장 큰 계층에 해당하는 <제품 중분류>를 제외한 <제조업체>, <제품명 집합>에 대한 필터 범위를 ‘컨텍스트의 모든 값’으로 변경합니다. 범위가 점점 좁아지면서 선택할 수 있는 제품 리스트가 비교 선택 가능한 수준으로 줄어듭니다.
5️⃣ 대시보드에 추가하고 집합 동작 만들기



이제 대시보드에서의 동작으로 집합 값을 변경하기만 하면 되는데요, 대시보드에 대상 시트를 넣고, 필터로 사용된 <제품 중분류>, <제조업체>만 필터로 추가한 다음, <제품명>에 대한 필터는 제거합니다.
메뉴의 대시보드 > 동작 > 집합 값 변경에 가서 동작 실행 조건을 ‘선택’으로, 대상 집합을 <제품명 집합>으로, 동작 실행 결과 ‘집합에 값 할당’, 선택을 해제할 경우의 결과 ‘집합 값 유지’를 선택합니다.
시트에서 값에 해당하는 ‘abc’ 영역을 선택할 때마다 해당 제품이 ‘In’으로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비교를 위한 계산된 필드 만들기
1️⃣ 계산된 필드 만들기 (1) 선택 제품 값


이제 선택 제품과 나머지 제품의 차이를 비교하는 계산을 만들 차례입니다. <제품명 집합>으로 선택된 제품의 값을 만든 다음, 해당 값을 각 제품의 값과 비교하면 되겠죠.
예를 들어, <선택 제품 할인가>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min(if [제품명 집합] then [할인가] end)}
2️⃣ 계산된 필드 만들기 (2) 비교 값


나머지 제품의 값은 원본에 존재하는 각 측정값 그대로가 될 것입니다. 이를 선택 제품에 대한 각 값과 비교하는 계산을 만들어주면 되는데,
예를 들어 <할인가 비교>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단순 차이를 비교하였으나, 비율 차이 등을 계산해볼 수도 있겠지요.
(sum([할인가])-sum([선택 제품 할인가]))
임의의 측정값 이용하여 테이블 형태로 표현하기
1️⃣ [Min(1.1)], [Min(1.7)] 만들기

열 선반에서 더블클릭하면 곧바로 계산된 필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min(1.1)과 min(1.7) 두 개의 계산된 필드를 작성합니다.
2️⃣ 각각 측정값 올리기

[min(1.1)] 마크의 텍스트 선반에는 <할인가>, [min(1.7)] 마크의 텍스트 및 색상 선반에 <할인가 비교>를 추가합니다.
3️⃣ 이중축 하고, 축 범위 조정

두 측정값을 이중축한 다음, 축 편집에 들어가 ‘이중 축 동기화’에 체크하고, 범위에 대한 옵션을 ‘고정’으로 선택한 다음, 고정된 시작과 고정된 끝을 각각 0.9, 2로 입력합니다. 이 값은 눈대중으로 결과를 보면서 조정한 것입니다.

필요한 모든 값을 추가하면 다음과 같이 되는데요, 집합 값 변경 동작은 머릿글이 아닌 값 영역을 선택했을 때 발생하기 때문에 각 측정값 외에 <제품명>까지 임의의 측정값을 만들어 올렸습니다. 대신 행 선반의 제품명은 머릿글 해제해주면 되겠지요.
4️⃣ 대시보드 디자인하기

완성한 대시보드입니다. 선택 제품 영역을 구분하기 위해, <제품명 집합>의 ‘IN’만 필터링하여 <고정 상품> 워크시트를 작성하고, <제품명 집합의> ‘OUT’만 필터링하여 <비교 상품> 워크시트를 작성하고, 각 값의 머릿글을 위한 <고정 상품_Label> 워크시트를 작성한 다음, 대시보드에 추가하였습니다.
Outro
비교 시나리오 외에도 ‘특정 행’을 고정해야 하는 요건이 있다면 응용 가능할 것입니다. 여러분만의 응용 사례를 만들어보세요.
감사합니다.